(2017년 추가) 새로운 Mod Organizer 2가 나왔습니다!

http://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6194/?

넥서스에서 일하는 Tannin님 대신 LePresidente님이 개발 중이네요. 이 글은 예전 정보니 참고만 하세요.


스카이림 SE(The Elder Scrolls V: Skyrim Special Edition)이 나온 지 시간이 많이 흘렀는데, 기존 구 스카이림와 호환되는 모드가 적어서 그런지 스카이림 SE에서 MO 2를 쓰는 법에 대한 글이 없네요. 그래서 간단히 써보려고 합니다. 완전 초보자 지향적으로요. 기존 구 스카이림 유저분들도 스카이림 SE를 체험해보는 게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가능성이 크니까요.

개인적으로 말미르님 한글패치를 좋아하고, ES7 한글패치와 달리 카페에 가입하자마자, 말미르님 한패는 바로 내려받아 적용할 수 있어요. 또한 구 스카이림과 달리 스카이림 SE는 스팀 창작마당이 없어서 ES7 플러그인도 구독할 수 없고요. 그래서 말미르님 한패가 스카이림 SE에 입문하기에 가장 좋은 한글패치라고 여겨, 설치 방법을 넣었습니다.

제가 이런 글 쓰는 게 처음이고 시행착오도 겪은 터라, 두서 없고 이상할 수도 있어요.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스팀 라이브러리에 스카이림 SE가 있고, 이미 설치된 상태이며, 아무것도 하지 않으신 상태라는 것을 가정하고 쓰겠습니다. 아래에서 구매하실 수도 있어요.

http://store.steampowered.com/app/489830/

구 스카이림과 스카이림 SE의 차이는 국내 인터넷에도 많이 있으니, 이 글에서는 생략하겠습니다. 주의할 점은 64비트 운영체제를 쓰고 계셔야 한다는 겁니다. 윈도우 운영체제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는 '제어판 > 시스템'에서 '시스템 종류'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스카이림 SE의 모드(Mod)를 관리하는 도구는 크게 NMM(Nexus Mod Manager)와 MO(Mod Organizer)로 나눠볼 수가 있습니다. 두 프로그램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제가 간단한 그림을 그려 설명해보겠습니다.



여기에서 가상 파일 시스템(Virtual Filing System)이란 SSD나 HDD 같은 보조기억장치에 있는 실제 파일 시스템을 운영체제에서 가상화(추상화)한 것입니다. 그 파일의 위치가 다르더라도, 실제로 옮겨줄 필요 없이 위치를 바꾼 것처럼 만들 수 있다는 거죠. 간단히 말해 프로그램을 속이는 겁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MO의 모드 관리 시스템이 한층 더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O에서는 단순히 체크를 넣고 해지하는 것만으로도 모드를 쉽게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있지만, NMM에서는 모드 파일 재설치와 삭제를 해야만 합니다. NMM이 디스크 사용률이 높고 시간도 오래 걸림은 물론이고, 나중에 가면 손이 많이 가고 번거로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MO는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지만, 시간이 지나면 훨씬 더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 스카이림에서 작동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스카이림 SE에서 쓸 수 없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설정 파일(.ini 파일) 가상화, 넥서스에서 MO로 내려받기 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현재 MO의 제작자님은 MO와 합체된 차기 NMM을 개발하고 계신데요. 그때까지 MO의 업데이트가 안 되는 실정이라, 버그나 기능 오류가 간간이 있습니다. 또한 쓰기에는 아직 구 스카이림보다 불편합니다. 물론 그래도 지금 NMM보다는 훨씬 낫죠. 아마 최소 2017년 중순(아마?)까지는 스카이림 SE를 위해 MO를 쓰는 게 좋은 듯합니다.(차기 NMM이 미뤄진다면 유일한 해답인 걸로...)



이제 MO를 설치해야 합니다. MO의 마지막 버전인 2.0.7을 설치할 건데요. 이제부터 이를 MO 2라고 일컬어 쓰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 GitHub 링크에서 MO 2를 받아주세요.

https://github.com/TanninOne/modorganizer/releases




Beta 3에 있는 .exe 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내려받아서 실행시킨 뒤 그대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설치 중에 필요한 파일을 인터넷에서 받아오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어요.




아직은 MO 2를 실행할 필요가 없으니, 'Run Mod Organizer 2.0.7'의 체크를 해제하고 설치를 끝냅니다.



0번째 단계: MO 2에 스카이림 SE 전용 패치 설치하기


넥서스(Nexus)는 각종 게임들의 모드와 모드 제작 도구가 올라오는 곳입니다. MO 2로 설치하는 모드도 있고, 따로 실행해야 하는 도구도 있죠.

이번엔 스카이림 SE에서 MO 2가 작동하도록 하는 패치를 받아보겠습니다. 아래 스카이림 SE 넥서스 링크로 들어가주세요.

http://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1725/?




제작자님이 쓰신 설명에 설치법이 나와 있습니다. MO 2를 설치하고 그 설치된 폴더 밑 plugin 폴더에 'game_skyrimse.dll' 파일을 넣어주면 된다고 하네요. 설명을 읽은 뒤, 중간에 있는 'Files'를 클릭해줍니다.




'download manually'를 누르시면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내려받은 압축 파일 안에 'game_skyrimse.dll'이 있습니다.




위 폴더로 들어가주세요. 보통 'C:\Program Files\ModOrganizer\plugins'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곳에다 압축을 풀어 캡처 화면처럼 넣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곳도 시스템 폴더의 일종이라, 압축을 푸실 때 윈도우 UAC(사용자 계정 컨트롤) 경고가 뜰 수 있습니다. 그때마다 '확인'이나 '계속'을 누르시면 돼요.


이제 MO 2를 실행해주세요. 시작 메뉴에 있는 프로그램 그룹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혹시 스카이림 SE의 설치 폴더를 묻는다면, 밑에 있는 6번째 단계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만약 '실행'이나 '플러그인' 같은 단어가 한글로 나오시지 않는다면, 위쪽의 7번째 버튼인 공구 같은 버튼(톱니바퀴가 아닙니다.)을 눌러,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하시고 재실행해주시면 됩니다.




오른쪽 위 '실행' 버튼 옆에 있는 프로그램 목록을 클릭해보시면, 스카이림 SE(기본 게임 파일)와 스카이림 SE 런처(그래픽 설정 등이 있는 런처 파일)가 등록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MO 2에 있는 이곳 '실행' 버튼을 클릭해야, 가상화가 제대로 적용됩니다! 그 말은 그냥 게임 폴더나 스팀에서 실행하시면, 모드 적용이 안 된다는 말이라 보실 수 있습니다.




위에 삼각형 느낌표 표지판에 숫자 1이 보이시나요? 안 뜨실 수도 있는데, 클릭해보면 닷넷 4.0을 설치하라고 합니다. 윈도우 10은 설치가 필요없는데도 말이죠. 혹시 모르니 링크를 눌러 한번 내려받아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이 삼각형 느낌표를 앞으로 'MO 경고'라고 부르겠습니다.

이걸 안 뜨게 할 방법은 없으니, 일단 '닫기'를 눌러줍니다.



1번째 단계: MO 2로 모드(비공식 패치) 설치하기


이제 모드를 한번 설치해보겠습니다. MO 2로 말이죠. 비공식 패치(unofficial patch)는 진행조차 불가능한 버그가 가득한 Bethesda 제작 게임을 위해 만든 모드입니다. 쉽게 말해 유저가 게임 버그를 고치는 거죠.(!!) 평소에는 미사용을 권장하지만, 지금은 튜토리얼이니 설치해보도록 합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줍니다.

http://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266/?




웹 브라우저의 주소 표시줄을 보시면, 'http://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266/?'처럼 'mods/' 뒤에 숫자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숫자가 바로 넥서스 모드 ID입니다.




앞에서 했던 대로 수동으로 내려받아줍니다. 현재 스카이림 SE의 MO 2는 'download with manager' 기능을 쓸 수 없습니다.

다만 여기에서는 내려받는 파일의 버전을 기억해주세요!


이제 MO 2로 돌아가봅니다.




위쪽 버튼 중에서 두 번째 버튼이 바로 '모드 설치' 버튼입니다. 내려받으신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를 눌러주세요.




'확인'을 눌러 모드를 설치합니다.




빠르게 설치된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MO 2에는 넥서스에서 받은 모드가 최신 버전인지 알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쓰려면 MO 2가 넥서스 모드 ID를 알아야겠죠? 비공식 패치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셔서, '모드 정보 보기'를 눌러주세요.




'넥서스 정보' 탭을 보시면, 아무런 정보가 없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넥서스 모드 ID와 파일의 버전을 입력해줍니다.




이제 비공식 패치 옆에 체크 표시를 해서 모드를 활성화시켜줍니다. 버전이 초록색인 게 보이시죠? MO 2가 넥서스에 접속해서 받은 모드가 최신 버전임을 확인했단 표시입니다. 이건 꽤 번거로우니, 앞으로 업데이트될 가능성이 있는 모드에만 해주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그런데 오른쪽 '플러그인' 탭에도 파일이 생겼네요. 왼쪽은 MO 2로 설치한 모드 목록이고, 이쪽은 스카이림에서 로드되는 플러그인 파일 목록입니다. .esm이나 .esp 확장자를 갖고 있죠. (여기에 표시하지 않고 그냥 스카이림 data 폴더에 넣는 피부, 갑옷, 환경 등의 텍스처 파일이나 각종 3D 폴리곤 메시 파일 등은 loose 파일이라고 부릅니다. 알아두시면 좋아요.)

여기에서 'Unofficial Skyrim Special Edition Patch.esp'에 플래그에 문제점이 발생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건 비공식 패치가 모든 DLC 플러그인 파일을 필요로 하기에 생긴 경고 플래그입니다. 위쪽에 보이는 .esm 파일들을 활성화해주시면 경고 플래그가 사라집니다.



2번째 단계: 스카이림 SE와 MO 2의 플러그인 로드 순서 동기화시키기


하지만 아직 게임을 실행할 준비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스카이림 SE에서 플러그인을 로드하는 방식이 구 스카이림과 달라졌기 때문에 MO 2가 적절히 처리해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이걸 해결한 분들이 있죠.

아래 링크로 로드 순서 동기화 배치 파일을 받으러 갑니다.

http://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2827/?




원래 넥서스에서 파일을 받으실 때, 제작자의 설명을 유심히 보셔야 합니다.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으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테니까요. 요즘 구글 번역이 좋아져서, 예전에 비해서는 해석이 훨씬 쉬우실 거라 생각합니다.


설명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MO 2가 스카이림 SE의 플러그인 로드 목록와 로드 순서를 바꿔주질 못하니, 그걸 수동으로 동기화시켜주는 배치 파일을 만드셨다는 겁니다. 그런데 현재로서는 MO 2에 있는 플러그인(.esm이나 .esp 파일)이 비활성화되었는지 알 수 없다는 겁니다. 그래서 비활성화된 플러그인(.esm이나 .esp 파일)이 없도록 삭제 등을 해줘야만 합니다.


설치는 MO 2의 프로필 폴더에 배치 파일(.bat 파일)을 넣고, 필요할 때마다 실행시켜주면 된다고 합니다. 많이 번거롭지만, 지금으로서는 이게 최선이네요.




내려받아줍니다.




우리가 필요한 건 'Sync_Plugins.bat'입니다.




'%LOCALAPPDATA%\ModOrganizer\Skyrim SE\profiles\Default'로 들어가주세요. 캡처 화면 같은 파일들이 있다면 정상입니다.




여기에 'Sync_Plugins.bat'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배치 파일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하셔서, '보내기 > 바탕 화면에 바로 가기 만들기'를 해주세요.

이제 MO 2에서 모드를 활성화/비활성화하거나, 플러그인 로드 순서를 바꾸실 때마다, 무조건 로드 순서 배치 파일을 실행해주셔야 합니다.


지금 로드 순서 배치 파일을 한 번 실행해주세요.




그러고 나서 MO 2에서 스카이림 SE를 실행해봅니다. 앞에서도 적었었지만, 이렇게 MO 2에서 실행하셔야 가상화된 모드들이 적용됩니다.




플러그인이 제대로 동기화되었는지 확인해볼까요? 'MODS'로 들어갑니다.




'Home' 키를 누르시거나, 아래쪽 'Load Order'를 클릭해주세요.




비공식 패치가 제대로 로드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다음 단계를 위해 스카이림 SE를 종료하겠습니다.



3번째 단계: MO 2로 한글패치 적용하기


이제 한글패치를 적용할 차례입니다. 그런데 왜 MO 2로 한글패치를 적용하는 게 좋을까요?

그건 스팀에서 게임 업데이트나 파일 무결성 확인 시, 모드 파일이 손실될 우려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되도록이면 가능한 모드는 MO 2로 설치하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아래 네이버 '만남의 서' 카페는 가입 신청을 하고, 등업 없이 곧바로 한글패치를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네이버에 회원가입을 한 상태셔야 해요.

http://cafe.naver.com/escroll

왼쪽에 게시판 메뉴에서 '한글로 하기'를 누르셔도 되지만, 저는 '회원들 모드' 게시판에 말미르님이 올리신 압축 파일을 내려받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훨씬 빠르고 간편해요.




현재 최신 버전은 1.1.4이네요. 압축 파일을 내려받아줍니다.




MO 2에서 '모드 설치' 버튼을 눌러 내려받은 파일을 '열기'합니다.




모드 이름이 압축 파일 이름과 동일하게 설정될 텐데, 모드 구분을 쉽게 하시려면 '말미르님의 한글 패치' 등으로 모드 이름을 바꿔주세요.

그러고 나서 '수동 설치'를 눌러줍니다.




아랫쪽에 'No game data on top level'이란 경고 메시지가 뜹니다. 이건 스카이림 SE의 data 폴더에 넣을 가상 폴더를 제대로 지정해줘야 한다는 뜻입니다.

모드 내용물 중 'Data'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셔서, 'Set data directory'를 해주세요.




'Looks good'이란 메시지가 뜨면 정상입니다.




스카이림 SE 비공식 패치와 충돌할 우려가 있는 구 스카이림 비공식 패치 플러그인(.esp) 파일들의 체크를 해제해주세요. 그러고 나서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한글패치를 체크해 활성화시켜줍니다.


그런데 구 스카이림에 쓰이는 한글패치가 그대로 적용될까요? 약간만 손을 보면 됩니다.




'skyrim.ini' 설정 파일에서 '[Archive]'란에 두 줄을 추가하면 정상 작동한다고 하네요.




위 캡처 화면에 나온 곳으로 들어가주세요. 주소 표시줄에 '%USERPROFILE%\Documents\My Games\Skyrim Special Edition'을 치셔도 됩니다.

바로 'Skyrim.ini'를 실행해주세요.




메모장으로 열어보시면, 아랫쪽에서 '[Archive]'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엔터를 치시고 아래 두 줄을 첨가해주세요. 캡처 화면처럼 정확해야 합니다.

bInvalidateOlderFiles=1
sResourceDataDirsFinal=


그러고 나서 Ctrl+S를 눌러 Skyrim.ini 파일을 저장해주세요.




한번 실행해봅니다.




네, 한글패치가 적용된 것 같네요. 어? 그런데 인터페이스에 영어가 좀 있군요. 아마 스카이림 SE에서 새로 추가된 기능들에 대한 인터페이스 번역이 필요해보입니다.



4번째 단계: 스카이림 SE 인터페이스 한글패치 + SkyUI 2.2 설치


renn님은 블로그에서 구 스카이림과 스카이림 SE의 한글화 자료를 많이 만들어서 배포해주십니다. 아래가 renn님의 블로그 주소입니다.

http://renn.tistory.com/43




보시다시피 스카이림 SE 전용 모드를 따로 구분해놓으셨을 뿐만 아니라, 설치한 말미르님 한패와 어울리는 모드 한글화 버전도 있음을 표시해놓으셨습니다.


이제 스카이림 SE 인터페이스 한글패치와 SkyUI 2.2를 받으러갑니다.

http://renn.tistory.com/676




여기서 SkyUI는 구 스카이림의 보관함, 마법, 기술 등의 인터페이스를 보기 좋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다만 최신 버전은 SKSE를 필요로 하죠. SKSE(SKyrim Script Extender)는 구 스카이림에서 모드에 여러 가지 스크립트를 쓰게 해주는 모듈입니다. 스카이림 SE 전용 script extender(SKSESE: SKyrim Special Edition Script Extender 또는 SKSE64라고 부릅니다.)는 아직 개발 중이라 최신 SkyUI는 쓸 수 없어요.

하지만 SkyUI 2.2 버전은 SKSE 없이도 쓸 수 있기 때문에 스카이림 SE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세 가지 내려받기가 있는데, 모두 받아주세요.




'Psychosteves SkyUI icons'는 SkyUI 최신 버전에 적용된 스킨입니다. 내려받아서 설치해주시는 게 좋아요. 구 스카이림 유저시라면 매우 친숙하실 거라고 예상합니다.




MO 2에서 '모드 설치'로 우선 SkyUI 압축 파일을 열어줍니다.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번엔 renn님의 한패 압축 파일을 엽니다.




모드 이름이 압축 파일 이름으로 되어 있을 텐데, 모드 이름을 적절하게 수정하셔야 보기 좋습니다. 그러고 나서 '확인'을 눌러주세요.




마지막으로 SkyUI 스킨 압축 파일을 엽니다.




모드 이름을 적절하게 바꿔줍니다. 'SkyUI - Psychosteves Icons'가 적절하겠네요.

어? 또 'No game data on top level' 메시지가 뜨는군요.




앞에서 했던 것처럼 모드 내용물에서 가상 data 폴더를 제대로 설정해줍니다.




'Looks good'이 뜨네요. '확인'을 누릅니다.




설치한 모드를 모두 활성화시켜줍니다. 이 모드들은 플러그인 파일(.esm이나 .esp)을 쓰지 않으니, 이번엔 모드 순서 배치 파일을 실행시키지 않으셔도 돼요.




어? 그런데 플래그에 이상한 번개 모양 플러스와 마이너스가 생겼네요. 이건 모드 충돌(파일 병합)을 효과적으로 보여줍니다. 번개에 플러스가 있으면 해당 모드의 파일이 다른 모드의 파일을 덮어씌운 것이고, 번개에 마이너스가 있으면 해당 모드의 파일이 다른 모드의 파일에 덮어씌워진 거예요.

'모드 정보 보기'를 통해 자세하게 관리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제 MO 2에서 스카이림 SE를 실행시켜 볼까요?




네, 인터페이스 한패가 완료되었습니다. 게임을 진행해보시면, SkyUI 또한 설치됐음을 아실 수 있을 거예요.



5단계: 지명/건물 한글패치가 다른 모드 때문에 영어로 나오는 것 방지하기


그런데 앞으로 많은 모드들을 설치할 텐데, 이것 때문에 기존 한글패치에 있던 지명이나 건물 등이 영어로 나오면 어떡할까요? 이걸 방지해주는 모드가 있습니다. 이 역시 renn님의 자료예요. 'renn's Call Map Key'라고 합니다. 아래 주소로 이동해주세요.

http://renn.tistory.com/676




이 역시 말미르님 한글패치와 어울리게 하는 옵션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를 받으신 뒤에 플러그인 배열 순서를 잘 봐주세요!




MO 2에서 '모드 설치'로 내려받은 압축 파일을 열어줍니다.




가끔 위 캡처 화면 같은 마법사 설치 방식의 모드도 존재합니다. NMM과 MO에서만 가능하죠.

모드 이름을 '[한패] renn's Cell Map Key SE' 등으로 적절히 설정해줍니다. 지금 설치한 한글패치는 말미르님 한패이니, 한글화 버전을 '말미르 한글화 버전'으로 선택하고, 'Install'을 눌러주세요.




설치되었습니다.




'renn's Call Map Key'를 활성화해주세요.




renn님의 블로그에 있던 설명대로 플러그인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명대로 1번 .esm 파일이 비공식 패치보다 위로 가게 설정해주세요.

그러고 나서 로드 순서 배치 파일을 반드시 실행해줍니다.


그런데 만약 나중에 이런 플러그인 로드 순서를 까먹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시 모드를 받은 페이지까지 가서 설명을 읽어봐야 할까요?




한번 간단한 메모를 남겨봅시다. 'renn's Call Map Key'를 오른쪽 마우스 클릭 해서 '모드 정보 보기'를 누릅니다.




'메모' 탭으로 가시면,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플러그인 로드 순서에 대한 주의사항을 복붙한 뒤에 '닫기'를 누릅니다.




모드에 메모 플래그가 뜬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면, 이렇게 간편하게 메모를 확인할 수 있네요.



6번째 단계: 스카이림 SE의 모드로 인한 도전 과제 비활성화 해제하기


거의 다 왔습니다. 조금만 더 가면 돼요.




혹시 아까 스카이림 SE 메인 화면에 있는 모드 메뉴에 다시 들어가보셨나요?




네... 모드를 설치하면, 스팀 도전 과제를 비활성화시킨답니다. 고작 비공식 패치(Bethesda에서 버그를 안 고쳐서)와 한글패치 설치했다고 도전 과제를 못 깨게 만들다니, 돈 주고 산 게임인데 좀 억울하겠죠? 그래서 이걸 없애는 모드가 있습니다. 이번엔 MO 2로 설치하는 모드가 아녜요.


아래 주소로 이동해주세요.

http://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3619/?




xSHADOWMANx님의 DLL loader입니다. 이게 있어야 도전 과제 비활성화 해제 파일을 쓸 수 있어요.

무조건 수동으로 설치해야 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SkyrimSE.ese'가 있는 스카이림 SE의 최상위(root) 폴더에 'DINPUT8.dll'을 넣으면 된다고 합니다. 필요하다면 덮어씌워주세요.




내려받아줍니다.


이번에 받을 파일이 스카이림 SE의 도전 과제 비활성화 해제 모듈입니다. 아래 주소로 이동해주세요.

http://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245/?




이 역시 수동 설치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금 내려받은 DLL loader가 필요하다고 적혀 있네요. 모드의 정상 작동을 위해 먼저 설치해야 하는 모드를 보통 선행 모드(required mod)라고 부릅니다.(일본에서 온 말이라고 봅니다.)

정확한 사용을 위해 설명을 더 읽어볼까요?




DLL loader를 설치한 후, 스카이림 SE의 data 폴더에 압축 파일 속 plugin 폴더를 넣으라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정상 작동 확인법도 적혀 있네요. 세이브 메뉴에서 '[M]'이 나타나지 않으며, 로그 파일을 통해 'YES'나 'NO'로 표시해준다고 합니다.




참고사항을 더 읽어봅니다. 도전 과제는 이미 세이브 파일에 흡수됐기 때문에 다시 이전 세이브를 불러오거나 재시작해야 합니다. 또한 '[M]'이 사라지지 않으면, 세이브를 다시해야 하고, 모드 정상 작동이 안 되면 컴퓨터와 스팀의 재시작도 권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당연한 말 같지만, 이걸 쓴다고 해서 스팀에서 VAC(부정 프로그램 적발) 차단을 당하지는 않을 거라고 하네요. 스팀 VAC 차단은 주요 멀티 플레이어 게임에서만 이뤄집니다.




설명을 다 읽었으니 내려받습니다.




아하. 넥서스에서 내려받을 땐 선행 모드가 무엇인지 가르쳐주네요. 모드 제작자님이 선행 모드로 넣으신 걸 다시 한 번 상기시켜 줍니다.




일단 먼저 받은 압축 파일을 열어볼까요? 'DINPUT8.dll'이 들어 있습니다.


스카이림 SE의 로컬 파일이 있는 곳으로 가야겠네요. 손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스팀 클라이언트를 켜주세요.




라이브러리에서 The Elder Scrolls V: Skyrim Special Edition(스카이림 SE)을 찾습니다.




라이브러리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신 뒤 '속성'을 눌러주세요.




'로컬 파일' 탭으로 가셔서 '로컬 콘텐츠 폴더 보기'를 누릅니다.




짠! 이렇게 쉽게 오실 수 있습니다. 'SkyrimSE.exe'가 있는 최상위(root) 폴더임을 알 수 있네요.




여기에 'DINPUT8.dll' 파일을 캡처 화면처럼 넣어줍니다.




이어서 그 뒤에 내려받은 도전 과제 비활성화 해제 모듈이 든 압축 파일을 열어줍니다. 안에 'Plugins' 폴더가 들어 있네요.




스카이림 SE의 최상위 폴더에서 Data 폴더로 들어갑니다.




캡처 화면 같은 파일들이 있다면 그곳이 맞습니다.





이곳에다 캡처 화면처럼 'Plugins' 폴더를 넣어줍니다. 이번에도 로드 순서 배치 파일은 실행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MO 2에서 스카이림 SE를 한번 실행해볼까요?




캡처 화면처럼 이제 도전 과제를 진행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스카이림 SE를 한 번 실행하고 돌아오면, MO 경고가 하나 늘어 있습니다. 보면 'There are files in your overwrite mod'라는 경고가 하나 생겼네요. '닫기'를 누릅니다.




모드 목록에서 'Overwrite'를 더블클릭합니다.




이곳은 보통 MO 2에서 가상화로 스카이림 SE를 실행시켰을 때 나오는 부산물(로그 파일 등) 또는 MO 2에서 가상화로 도구 프로그램을 실행시켰을 때 나오는 부산물(메시, 텍스터, 애니메이션 파일 등)이 들어 있습니다.

보시면, 도전 과제 비활성화 해제 모듈 제작자 설명대로 정말 로그 파일이 생겼네요.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한 뒤 'AchevementsModsEnabler.log'를 열어봅니다.




'YES'라고 되어 있네요. 'NO'라고 되어 있다면, 도전 과제가 여전히 비활성화되었다는 뜻입니다. 이제 메모장을 닫죠.




게임 부산물은 놔누어도 무방하지만, 도구 부산물은 모드 내용물에 병합하는 게 낫다고 되어 있네요. 후자의 경우 개인적으로 부산물이 든 Overwrite로 모드를 하나 더 만들어 우선 순위 맨 아래에 두시는 걸 추천합니다.

계속 MO 경고가 떠 있을 텐데, 로그 파일은 그냥 스카이림 SE 폴더로 옮기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지워봤자, 가상 Overwrite 폴더에 또 생성될 테고 말이죠. 드래그 앤 드랍으로 파일을 옮기실 수 있는데요. MO 2 내부에 있는 가상 폴더가 아니라 실제 로컬 폴더로 옮길 때 폴더는 드래그 앤 드랍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로그 파일은 콕콕 집어서 드래그 앤 드랍해주시면 돼요.





스카이림 SE의 Data 폴더로 들어가서 'Plugins' 폴더로 들어가줍니다.




'Sumwunn' 폴더로 들어가줍니다.





캡처 화면의 주소 표시줄과 파일들을 보시고, 여기가 맞는지 확인해주세요.




MO 2의 Overwrite 폴더에서 드래그 앤 드랍으로 로그 파일들을 옮깁니다.




Overwrite 폴더에 남은 빈 폴더들은 삭제해주세요.




'Yes'를 누르신 다음 'Close'를 누르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도전 과제 활성화는 끝납니다.



참고: 평소에 비공식 패치는 쓰지 마세요


비공식 패치가 적용된 스카이림 SE의 캡처 화면들을 보시죠. MO 2로 실행합니다.






보시다시피 많은 부분이 비공식 패치에 덮어씌워져서, 한국어 대신 영어로 나오고 있습니다.




MO 2에서 비공식 패치를 해제하고 로드 순서 배치 파일을 실행합니다. 그러고 나서 스카이림 SE를 실행해보겠습니다.




스카이림 SE는 세이브에 등록된 플러그인이 제거될 때마다 경고를 해줍니다. 해당 플러그인에 들어있는 모드 아이템 등이 사라질 수 있다는 거죠. 비공식 패치는 해당사항이 없으니 'Yes'를 눌러줍니다.




한글패치가 제대로 나오네요. 현재로선 뾰족한 방법이 없으니, 비공식 패치는 평소에 비활성화하고 게임 진행이 불가능한 부분에서 켜서 진행하시는 게 가장 좋을 듯합니다.



부록: 스카이림 SE 실행할 때 Bethesda 동영상 안 나오게 하기


이제 모드를 여러 번 설치해봤으니, 쉬우리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주소로 들어가주세요. MO 2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1088/?








이상 설명글을 마치겠습니다. 캡처하는 데 3시간 쓰고, 글 쓰는 데 2시간 쓴 것 같네요.

제 방식이 가장 좋은 건지는 모르겠지만, 몇몇분들이라도 스카이림 SE에서 쭉쭉빵빵한 모드를 까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찾을 땐 워낙 MO에 대한 자료가 없어서...

지적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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